티스토리 뷰

목차



     

     

    의료 이용이 현저히 적은 건보가입자에게 전년에 납부한 건보료의 10%를 연간 최대 12만원까지 바우처로 지원하는 건강바우처 제도를 도입합니다.

     

     

     

     

    건강바우처 제도란?

     

    건강보험 제도는 관리의 용이성을 위해 일괄 가입시키지만, 병원과 약국 이용이 적은 사람에게는 혜택이 한정적이죠. 그래서 정부는 건강보험료 납부자에 대해 병원,약국 이용을 고려하여 보험료 반환 바우처를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보험료 10%를 환급해주는 내용으로, 분기별 1회 미만으로 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한 경우 연간 최대 12만 원의 바우처를 발급해줍니다.

     

    일단 병원이용이 적은 청년층(20~34세)을 대상으로 된 시범사업에서 시작하여 전체 연령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건강보험 개선 대책

    건강보험바우처외에도 여러가지 건강보험 개선사항을 살펴볼게요!

     

    1.건강생활실천지원금

     

    건보료 10% 환급 건강바우처
    건강바우처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제도를 확대하여, 건강 위험군 국민들에게 건강 생활을 실천하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범 지역에서 시행하고 있고, 이제는 전국 109개 시군구에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건강생활실천지원금 대상자, 신청방법, 포인트

    건강 생활실천지원금제는 국민의 건강상태를 스스로 알 수 있도록 정보를 드리고, 개인이 주도적으로 건강생활을 실천하고 개선되는 정도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기존에는 10개

    henney7.com

     

     

    2. 본인부담률 상향조정

     

    의료 남용을 막기 위해서 1년에 365회 이상 외래 진료를 하면 본인 부담률을 기존 20%에서 90%로 상향하고, 물리 치료를 하루에도 몇 번씩 가는 환자들이 많아지면서, 1일 1회 넘게 물리 치료를 받는 경우에도 본인부담률을 상향한다고 합니다.

     

    3. 재난적의료비 지원제도

     

    건보료 10% 환급 건강바우처
    건강바우처

     

    본인부담 상한제 적용이 안 되는 항목과 건강보험 적용이 안 되는 항목의 경우에는 재난적 의료비 지원 제도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중증질환에만 지원됐던 재난적의료비는 이제 모든 질환이 적용되고 본인부담 의료비 기준은 기존 15%에서 가구 연 소득의 10% 기준을 완화했습니다. 재산 기준은 5억 4천만 원에서 7억 원 이하로 높아졌고, 지원 한도도 연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까지 인상되었습니다

     

    재산요건과 자격이 폭넓은 편이니 아래 글 확인해보시고 신청하세요.

     

     

    재난적 의료비 지원 대상과 신청방법

    재난적 의료비 지원제도는 소득 수준에 비해서 의료비가 많이 발생하면 본인부담 상한제 적용이 안 되는 항목들이 건강보험 적용이 안 되는 비급여 항목의 의료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20

    henney7.com

     

     

     

     

    건보료 10% 환급 건강바우처건보료 10% 환급 건강바우처 제도건보료 10% 환급 건강바우처
    건강바우처

     

     

     

    반응형